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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화

안녕하세요 유화수업 이사라입니다. 자 우리 3교시도 계속해서 인물 밑작업 함께 들어갈게요. 자 화면 보시죠. 여기까지해서 해서 우리가 밑작업을 해서 조금 더 이부분은 어둡네요. 지금 사진이랑 계속 비교하셔야 해요. 어둡기 때문에 어두운 색 어둡다고 하지만 밑작업은 그냥 형태를 살리면서 이부분이 조금 짙더라 정도까지만 여기와 여기 차이 있게끔 표시를 하시면 됩니다. 처음에 하실때 지금 저 보시면요 정말 얇게 그리잖아요 이게 조금더 쉬워요. 인물화 같은거 하실 때 조금 더 코랄도 섞고 조금 톤다운 된걸로 하고 테라핀 린시드도 섞어보고 해서 여기가 이렇게 머리카락이 있고 저도 계속 비교하면서 하죠? 이부분이 어둡네요. 아마 유화를 이렇게 가볍게 그리는 거를 많이 못 보셨을 것 같아요. 그냥 툭툭치는 붓터치 쳐서 그리는 유화는 많이 보셨을 것 같은데 왜냐면 예민한 작업은 특히 인물화 같은 경우는 두껍게 일부러 그릴 것 아니면요 이런 식으로 표시를 하시면 돼요. 그리고 여기는 또 이만큼 밝네요? 그러면 밝은색으로 그려야 됩니다. 왜냐면 지금 우리는 형태를 뜨는 과정에 있거든요 지금. 밑칠 느낌이 여기도 밝고요 그다음에 여긴 또 어두워요 이런식으로 그냥 저랑 같이 하나하나 칠하시면 돼요 인물화가 어렵지만요 그리시면요 나중에 그리고 나면 만족도가 너무 좋습니다 그래서 꼭 여러분 인물화는 해보세요. 그리고 못 그리셔도 됩니다. 왜냐 인물화는 원래 어려우니까. 이렇게 하고 지금 이 코 밑에 콧구멍은 절대 어둡게 하면은 안된다고 말씀드렸죠. 느낌만 아 여기 콧구멍이 이렇게 형태를 잡아 놨다 이정도 표시하시면 돼요 그다음에 인중 있는데는 밝다 그럼 또 밝은색 그러니까 지금 제일 중요한건 계속 관찰이에요 여기가 여기보다 밝고 여기 선이 하나 있네 이런 관찰 그리고 이거는 이제 주름이라고 하기에는 뭐한 약간의 형태 지금 옆모습이니까 살짝 지금 저 보세요 요정도 잘 보이지 않을 정도로만 해야 돼요. 그 대신 형태 잡는 수준으로 이렇게 그다음에 입술 밑에도 약간 어둡 네요. 약간 그럼 약간 칠하시면 돼요. 이렇게 해서 내가 나중에 알아볼 수 있는 형태를 정리하는 겁니다. 저 지금 제가 인형 작업 할때랑 똑같이 들어가고 있어요. 제 사실적인 인형 있잖아요? 이렇게 들어가고 있는데 입술을 해야 해요 그럼 입술을 갑자기 핑크색을 칠 하는게 아니라 가지고 계신 살색에 살짝 핑크 핑크는 아니고 다홍 코랄 조금 섞으시면 돼요. 이 피부색에 여자분 할때 갑자기 빨간색을 일부러 만들어서 칠하는게 아니라 밑작업에는 그냥 이색보다 약간 코랄계열 느낌 다홍색 느낌으로 지금 저 칼라 보세요 되게 옅어요 입술 이렇게 하셔도 충분히 입술 같기 때문에 밑작업에서는 너무 진하게 하지 마시고요 코랄수준으로만 정리하시면 돼요. 그리고 좀 어두운 부분이 있다 코랄에다가 조금 어두운색깔 해서 윗입 아랫입 선이 있네요 이런거 표시하셔야 되죠. 예민한 부분 이런거 안하시면 나중에 고생하십니다. 이 선 같은 것 진한게 있어요 지금 뭐 하는게 제가 작업할때랑 똑 같은 순서로 들어가고 있어요. 이렇게 하고 다시 입술은 우리가 약간의 코랄색 섞은 색으로 밑작업 아 여기 입술이 있다 라는 정도만 표시 이렇게까지 하고 귀도 어차피 우리가 같은 피부기 때문에 귀를 또 다르게 너무 어렵게 생각하시지 마시고요 귀도 피부로 칠해주시면 되고요 나는 붓자국이 싫어요 하시면 평붓으로 이렇게 하셔도 됩니다. 안하셔도 돼요. 이렇게 하고 일단 살색톤은 아시겠죠? 이런식으로 정리를 하시면 되고 눈을 들어가야죠 눈을 안들어가면요 여러분 너무 무서워요. 그래서 항상 학생들이 그리실 때 이상해요 하는거는 눈을 안그린 경우 많아요 눈도 눈알이 새카맣지 않아요 굉장히 여기는 갈색이거든요 근데 옅게 형태 정리만 들어가는 거죠 처음에 눈알이 여기 있더라 이부분에 어두운 부분이 있더라 정도까지만 이렇게 어두운 부분이 있었고 여기도 이렇게 살짝 로우엄버에 다홍색같은거 좀 섞으셔도 되고요 밑작업이니까 옅게 이렇게 눈이 있더라 눈꺼풀이 그수준으로 느낌만 주시면 돼요 지금 어때요 계속 저는 부드럽게 그리죠? 밑작업 이런식으로 여기서도 더 밝은 이제 눈동자가 조금 밝으신 분이기 때문에 이렇게 형태뜬것 그대로 이안에 동공은 좀 진하죠 진한 경우가 있는데 이 부분은 이렇게 아 여기 눈동자가 있고 여기가 눈썹이 있구나 우리가 그 형태를 뜨는거 계속 살려주면 돼요 이런식으로 이래야지 여러분이 눈 떠오신 것들이 정리가 되죠 형태가 다른 정물화 안하셔도 되요 이렇게 까지 근데 저는 지금 인물이기 때문에 엄청 예민하게 보기 때문에 이런식으로 조금 잡아가죠 지금 살짝살짝 이사진과 비슷하게 명암을 넣고 있는 거에요. 그래서 눈알같은것도 조금 예민하게 보셔야 됩니다. 이부분이 있고 살색으로 살짝 어둡고 그대신 밑자국에 캔버스 흰천부분은 안나오게끔 전체를 칠해야죠. 이렇게 이 부분이 이렇게까지 눈알이 있었다 그치만 이거 칼선 아닙니다 굉장히 부드러워야 돼요. 봐가면서 눈썹도 한터치 더 줬어요 살짝 이런식으로. 이렇게 잡아가는거에요 인물을 사실적으로 점점점 비슷하게 하고 톤을 아까처럼 계속 깔 때 살색이제 까시는건 보여드렸으니까 여러분이 집에서 댁에서 이부분이 조금 광대같은건요 밑작업에서 안하셔도 돼요 나중에 리터치 하실 때 하셔도 되는데 어둡다고해서 완전히 어두운 색으로 팍팍 하시지 마시고 특시 여성분을 그리시는 분들은저처럼 더 조심하셔서 그리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고 밝은색으로 연결하고 그렇게 사람 얼굴은 생각보다 요철이 없어요 우리 그 동양인은 더 밋밋하죠 채색 보시면 딱 이정도까지 이느낌을 까시면 되요 여기서 연결을 해야하죠 목이랑 이렇게 이왕 우리가 살색을 칠했으니 목까지 연결해볼까요? 혹은 여기 멍암이 조금 어둡습니다 이부분이 그림자가 있기 때문에 어두운 부분은 그렇다고 갑자기 어둡게 들어가는게 아니라 밑작업 형태정리이기 대문에 어두워 봤자 이정도 차이 형태 항상 정리 이 모델분이 조금 마르셨기 때문에 쇄골이 있네요 부럽습니다 쇄골이 있으시네요 여기도 저 계속 관찰하죠 여기 밝고 여기 뼈 때문에 살짝 어둡고 이 작은 부분 옷 그림자 때문에 어두워요 이런식으로요 하나하나 정리하면서 이게 인물화 요령이에요 이다음에 여기 다시 밝고 빛 받아서 여기도 밝게 쭉 한번 칠해볼게요. 인물화 하시면서 재밌습니다 여러분 살살살살 관찰하면서 반면에 배경같은건 조금 거칠게 나타내도 재밌겠죠 어깨에 밑칠 붓자국이 싫다 하시면 피셔도 되는데 있어도 됩니다. 이정도는 및칠이라서 그다음에 또 어두운 부분이 있네요 여기 뼈가 이렇게 있어요 이부분이 밝고 이렇게 해서 여기가 어둡네요 저도 계속 사진 보면서 비교하면서 하고 있죠 여기또 밝고 지금 계속 반복입니다. 관찰하는 거를 반복이에요 여러분 옛날에 진짜 옛날이에요 좀 제가 학창시절때요 오락중에 트린그림찾기란게 대한민국에 처음 나왔을때요 저 그거 챔피언 먹었어요. 왜냐하면 그림하는 사람들이 잘해요 주어진 짧은 시간 내에 눈썰미가 생기는거죠 탁탁탁 보고 아 여기 잘못됬다 바로 표시해서 저 아는 동료들이 그림 안하는 사람보단 하는사람이 월등이 잘하구요 특히 저는 좀 잘했습니다. 그래서 그런 대회 없나 막 이랬어요. 너무 잘해서요 틀린그림찾기라고 있습니다. 자 이런식으로 여긴 다 어둡네요 팍팍 들어가 볼까요? 팍팍 들어가 볼까요 해도 조심스럽게 어두움은 이정도로 밑칠을 보여주기 위해서 이정도로 들어가겠습니다. 여기도 자연스럽네요 컬러가 이렇게 해야지 어느정도 뼈가 어떻게 생겼고 어디가 밝았다 이게 어렴풋이 보인다는 거죠 이 안에서의 변화가 자연스러워야 해요 이분이 물론 말랐지만 뼈가 튀어나왔다고 해서 2센치 3센치 튀어나온거 아니에요 하지만 제가 형태를 떠놓은 것을 살리면서 이정도 변화를 미세하게 밑작업부터 봐주는 거에요. 그게 나중에가서 훨씬 쉽습니다. 이부분 어두운색으로 조금만 턱선 이게 가려질까봐 제가 형태뜬게 없어지면은 나중에 힘들잖아요? 형태떴던것을 다시 이정도까지 살색으로 다 칠을 했어요 살짝 인상이 나오려고 합니다. 그리고 머리하실때요 조금 애매한 부분 있어요 아 여기는 살인데 여긴 살짝 머린데 여긴 또 살이? 앞머리 때문에 있고 이럴경우에는 웬만한 부분에는 넓게 살을 칠해주세요. 그냥 쭉쭉쭉쭉 그리고 머리로 가리는게 훨씬 쉽습니다. 왠만한 부분은 칠해주세요 이런식으로 조금 칠을 하구요 머리 밑칠을 들어갑니다. 백발이에요 지금 그래서 머리밑칠 들어갈게요 지금 머리 밑칠 더 쉽습니다 하지만 머리에도 보시면 하이라이트 이렇게 있죠? 제가 인형에 맨날 그리는거 하이라이트 이것을 제가 형태를 떠왔기 때문에 이걸 살려야해요 이걸 갈색으로 퍽퍽 밑칠 칠하면 또 고생하죠 실컷 열심히 떴는데 그렇기 때문에 머리 밑칠도 지금 이거 한것과 동일해요 조금 예민하게 들어가면 됩니다. 일단 기본으로 색감 자체가 머리 칼라가 갈색 느낌이 있어요 근데 약간 햇빛을 받아서 붉은 갈색입니다. 저는 버밀리온 썼어요 버밀리온에 로우엄버라고 제가 말씀드렸죠 로우엄버 번트엄버 기억하십니까? 정물화 할 때 로우엄버가 약간 노란 빛 살짝난다 번트엄버가 약간 조금 더 붉은 빛이 있다 그정도 차이 기억해주시고요 여기서 조금 더 버밀리온 붉네요 그다음에 화이트 살짝 화이트 대신 살색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해야지 비침현상이 없어서 밑작업 한번 들어가 볼게요 머리도 똑같아요 봐가면서 이부분은 밝네요 이만큼 형태를 따듯이 그리시면 됩니다 여기는 밝은데 이부분은 어두운 부분이 있었어요 그러면은 잊어버리기 전에 어둡게 표시하셔야 해요. 똑같습니다. 번트엄버가 너무 노랗다 싶으면 버밀리온 뭐 있는거 붉은색 느낌 제가 섞었죠 이런거 표시를 지금 하셔야 한다구요 이 갈라진 것들을 형태를 떠오신 것들을 또 밝고 해서 형태를 뜬다는 느낌으로 밑작업 그리고 배경보다 조금더 나가게 칠하시는게 팁이에요 머리를 나중에 배경하다 머리하려면 힘들어서 조금더 튀어나오게 하셔도 됩니다. 이렇게 하고 여기도 굉장히 밝아요 이부분이 다 밝습니다. 여기도 밝고. 여기가 어둡네요 지금 이거 관찰을 우리가 쉽게 말하면 형태 문양을 따야한다는거죠 내가 떠온 형태를 그리고 여기도 어둡고 여기도 어둡게 제가 형태 땄어요 여기도 어둡네요 조금 밝게 들어가 볼게요 처음엔 여기 연결 그리고 잔머리가 이렇게 있고 인형머리도 똑같이 들어갑니다 제가 이런식으로 해서 형태를 계속 손봐야 된다는거죠 제가 하고 있는게 지금 형태 따고 있는 느낌이에요. 그렇게 들어가셔야 나중에 편해요 밝고 여기도 밝아요 그리고 이제 어두운 부분도 여기 이렇게 어둡고 이만큼이 밝아요 조금 대충 이렇게 표시를 해봅니다 밝은 부분은 거의 표시를 다 했어요 이정도 여기좀 밝고 여기 좀 밝고 형태를 지금 뜨는거죠 여러분 이러고 많이 어두운 부분이 면적이 되니까 좀 큰붓으로 할게요 블랙도 살짝 섞을게요 붓에 약간 초록색 끼가 있었는데 그정도는 충분히 색을 섞으면서 없앨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보색을 쓰는거죠 초록끼가 있다 싶으면은 버밀리온이라든지 크림슨 레이크라고 조금 더 붉은색 있습니다 그걸로 하시면 되고요. 지금 머리가 굉장히 어둡지만 실제 사진에는 , 처음부터 그렇게 하시면 안돼요 머리 변화같은것도 일단 기본이기 때문에 우리는 흰부분 다 없애자는 거에요 여기 다 어둡네요? 그리고 여기서 이렇게 잔머리도 있고 머리가 이렇게 되있고 여기도 여기 좀 밝은 것 표시했죠 나머지는 또 어둠네요 밑칠은 이렇게 하시는 거에요 이렇게 편해요 다른 방법도 해도 돼요 한번에 툭툭툭 그리셔도 되는데 실수할 확률을 줄이는 방법이죠 밝은 부분은 다시 밝게 처음 밑칠이니까 연결 그라데이션 거의 안하셔도 됩니다. 여기서도 많이 어둡고 이렇게 해서 여기도 머리네요 봅시다 음 이런 느낌으루요. 여기서도 밝은 부분이 있지만 어두운 부분 위주로 형태 살짝 잔머리 잔머리 지금 막 머리를요 이렇게 어두운색으로 그리시면은 미역입니다 미역됩니다. 이렇게 그리시는 분 계세요 짙은 밤색으로 머리 있다고 칼머리 절대 그러시면 안되죠 우린 어떻게 그려요 살살 봐가면서 그리잖아요 이렇게 머리 느낌이 있네 이거는 살을 칠하면서 살색을 칠하면서 조금 더 수정해야 할 부분이구요 여기가 조금 더 어둡고 계속 관찰하면서 그립니다. 많이 닮아져 갔습니다 이분이랑. 이렇게 하고 제가 아까 말씀드린 것 처럼 배경 밖으로 머리가 조금 나가는게 나아요 차라리. 덜그리시는 것 보다요 배경 밖으로 그래서 이부분을 조금더 풍성하게 밑칠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되게 조심스럽게 그렸죠 지금 뭐 어두운 부분인데 굉장히 다 밝게 그렸지만 미묘한 차이같은거는 표시를 했어요. 여기서도 차이를 표시하면서 했고 이게 밑작업인거에요 이정도. 이정도까지 머리 밑작업 됬어요. 그다음에 옷을 보실까요 전체 화면 보시면은 이제 옷 같은게 어때요 하늘색이네요 하늘색 머리가 이렇게 어두운데 밑작업은 이렇게 해서 지금 제가 뭐했어요? 형태 나눠 놓은거에요 이렇게 약간 어둡고 밝고 이거 나중에 중간톤 들어갈때 이렇게 해두면 훨씬 쉽거든요 그래서 여기살짝더 어둡네요 조금만 더 표시해놓을게요 어둡게 이런ㄴ식으로 하고 이제 옷 들어가면 되죠 옷에 옷을 보시면요 이정도로 칠하면 됩니다 이거는 이제 파란색 옷인데 무늬가 있죠 이것도 쉽습니다. 그냥 살살 들어가시면 됩니다. 처음부터 무늬를 막 어떻게 하실 생각은 없고 꽃이 예쁘잖아요 지금 약간 붉은 톤도 있네요 그러면은 뭐 형태 표시이기 때문에 이것 역시 지금 형태를 제가 이렇게 표시해놓은 것 처럼 없어지지 말라고 이 형태가 물감이 들어갔을 때 붉은톤이 이렇게 있고 이정도 그리고 여기도 여긴 짤렸네요 여긴 짤렸어요. 이렇게 하고 이제 노란색으로 살짝 느낌이 있네요 저지금 붓 어떻게 행구죠? 거의 행주에 행굽니다. 이렇게 하고 이부분 노란색 살짝 있어요 그 느낌만 슥슥 부드럽게 단 칼선 동그랗게 그리면 안되죠 부드럽게 이렇게 있다 노란색 느낌이 있더라 이제 밑작업하는 요령같은거는 쉽게 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몇번 보셨으니까 이렇게 하고 블루 파란색을 입고 있으니까 이색으로 해보죠. 약간 오션 블루 느낌에 화이트 조금 타고 이것도 밑색이기 때문에 조금 더 물감양을 없게하셔도 돼요. 지금도 많아요 저 지금도 계속 행주에다 닦고 있습니다 이런 느낌으로. 전체 분위기를 보는거죠 이렇게 색을 깔아서 그다음에 이런것들을 한참 더 들어가고 얼굴을 조금 더 묘사를 들어간 다음에 배경을 원래 하는거에요 왜냐 우리가 정물화나 뭐 이런 거 할때는 딱 정했었잖아요 원래는 근데 제가 하면서 순서대로는 원래 주제부터 해야됩니다 했잖아요 이런식으로 주제의 컬러링을 조금 들어간 다음에 이것보다 훨씬 많이 들어가야 돼요 그럼 느낌이 옵니다 어떤게 어울릴지나 , 온화한 느낌을 그리고 싶다 이분의 따뜻한 느낌을 그리고 싶다 했을 때 배경색을 어떻게 할지 봐 가면서 상대적으로 비교를 하면서 들어가는 거고요 여기가 실제로는 사진보면은 없지만 옷이 조금 비어보이는 것 같아서 이정도는 조금 그려야 겠네요 그게 훨씬 낫겠네요. 이정도까지 표시를 할까요 저 지금 갈색을 지우는데 면봉을 사용헀습니다. 그래서 이정도 옷으로 하려구요. 그러면은 아까 칠한 노랑색 대충 이런 느낌 붉은색도 여기 이렇게 모양이 있더라 느낌만 주고 옷을 이정도로 조금 수정을 해볼게요 형태를 너무 잘려 보여서 한쪽만 있는 것 보다는 이렇게 있는게 나을것같아요. 이런식으로 그럼 이렇게 대충 칠하시면 이게 전체 밑작업입니다. 이렇게 완성을 하시면 돼요. 이거 다음에 순서가 뭡니까 저도 며칠 건조를 시킨 후에 지금 위에 조금 더 들어가도 돼요 들어가도 되는데 잘못해서 또 여러분 들어가면 밀림현상이 있기 때문에 저는 이정도로 조금 한번 건조하고 위에 조금 더 이 느낌대로 상세히 들어간 후에 그다음에 배경처리를 하고 그아음에 마른다음에 아주 끝에 마무리 세필 부분을 이런식으로 묘사를 들어갈 겁니다. 그래서 지금 이정도의 밑작업 까지만 완성하시면 되고 처음에 제가 지금 머리 굉장히 밝게 했잖아요 시커멓게 하신 것 위에다 밝게 덮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어 이거를 어두운 색이라 해서 어둔 색을 막 해놨는데 나중에 형태가 틀려서 고치면요 굉장히 엉키고 망칠 수 있습니다. 지금 칼라가 굉장히 많이 다르지만요 저처럼 조금 실제 사진보다는 한톤 밝은색으로 형태를 잡는 수준으로 밑작업을 들어가셔야지 나중에 실패할 확률이 적어진다는 거죠. 이것 블랙으로 했으면요 이거 위에 나중에 덮으실 때 너무 힘듭니다. 그래서 아 내가 이 형태가 맞지 형태정리를 이렇게 떴었지 연필로 하는식으로 이렇게 비슷하게 잡아놓으시면 될 것 같아요. 오늘은 여기까지 인물에 대해서 했고요 건조시킨 후에 조금 더 저도 집에서 몇톤의 레이어를 두세겹 깐 후에 또 다음 시간에 만나기로 합시다. 여러분 열심히 하세요 수고 많으셨습니다.